Edu/매일 학습일지

[5주차] 프로젝트 이해하기

신햄 2023. 4. 3. 23:50

단순하게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UI/UX 기준으로 기획해야 한다.

 

업무=하나의 프로젝트

프로젝트 이해하기

프로젝트 개념

기획자의 역할

시작하기

process

계획

분석

설계

구현

검수

종료

안정화

산출율

 

프로젝트 SI 익히는 시간이 필요할 것.

분석 설계 구현 검수 - 이 프로세스를 피할 수 없다.

 

프로젝트 개념

프로젝트는 일정한 기간 안에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

기간- 기간별로 비용이 책정되어 있음. 기간이 늘어나면 비용 발생

목적 미달성 시 리더들에게 책임을 묻는다.

기간과 목적이 중요하다.

조건 하에 요구사항을 수행.

기간과 비용대비해서 이 요구사항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는 다른 문제 

요구사항을 얼마나 잘 정리하느냐

⭐️요구사항으로 수행한다

이 요구사항을 어떻게 접수하느냐 중요하다 (작게 생각했지만 크리티컬 할 수 도)

▶︎기간과 목적 요구사항의 범위를 명확하게 가져가야 한다.

 

프로젝트 추진 배경

- 비즈니스 전략의 변경이 일어날 경우

 

- 새로운 서비스 또는 신상품 론칭을 위한 홍보용 웹이 필요한 경우

 

- 기업, 조직의 중요한 변화가 있어서 대내외적으로 공표해야 하는 경우

 

- 사용자 환경의 변화, 사용자와의 관계 변화, 웹 트렌드의 변화 등 각종 변화에 대응하는 경우

 

프로젝트를 내부에서 생성할 때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진행하는구나 알고 있자.

 

Project 특징

일시적/한시적 _ 시작과 종료가 명백히 존재

고유성_모든 상황(인력, 콘셉트, 일정, 비용 등)이 유니크

불확실성_ 목표는 명확하지만 어떻게 구체화해 갈지 처음에 모른다. 방향도 정해지고, 이 인력에 가능한지. 기간 내에 가능한지 잡아감. 불확실성을 가지고 확실한 길로 나가야 한다. 

산출물_ 고유한 산출물, 상품 등의 결과물이 존재

프로젝트 구조
발주사(클라이언트) 구축사(수행사)(SI 업체, Web agency)
사업계획
예산 확정
RFP 작성
제안평가
우선협상대상업체 선정
구축사 확정
RFP 분석
RFP작성 및 사전 인터뷰
TFT수립
제안서 제출
경쟁 PT

RFP = Request For Proposal, 제안서를 요청하는 것

우리 이런 프로젝트할 건데 구축사야 제안서를 써서 올리렴 ㅎ

 

제안 평가, n개의 업체를 가져갈 수 있으나 그 위에 리딩하는 업체는 뽑아야 한다. 

우선협상대상업체, 여러 개의 업체 중에 그중 하나와 논의하겠다.

TFT 수립- 제안서 쓰려고 만들 수 있음.

 

프로젝트 콘셉트 정의

프로젝트는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정의해야 함

기능과 역할

수익모델

비즈니스적 니즈

사용자 니즈

도대체 이 프로젝트는 무엇을 위해서 돈과 시간을 들여서 어렵게 이 프로젝트를 하려고 하는지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기능과 역할

sk 사이트. 

무엇을 위한 사이트인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웹- 무언가 팔려고 하는 것이 아님.

면적을 크게 쓰고 폰트를 쓰고

 

은행 입장: 은행 업무

사용자- 편리한 뱅킹 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면 그 목적에 맞춰주는 것.

 

수익모델

유튜브- 수익을 위한 웹.

이전 동영상 자동으로 재생

항상 이 프로젝트를 하는 목적을 생각.

이 목적이 뭐야. 수익을 좀 더 늘려서 매출을 늘리는 게 목적. 사용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주문, 기존 프로세스 5→3단계로 줄이는 것.

 

비즈니스적 니즈

패스트 캠퍼스 - 보다 많은 사용자가 접속

네이버

 

사용자니즈

사용자의 환경이 변화한다. 변화된 사용자의 환경에 서비스 제공.

편리한 서비스 및 목적에 맞는 강의 수강

 

프로젝트에서 기획자의 역할

리더의 역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 진행.

이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프로젝트 시작하기

구조, 발주 사 와 구축사

사업계획을 가지고 예산을 편성해서 진행하는 그 부분

1. 프로젝트 콘셉트 정의

목표정의, 기능과 역할, 수익모델, 경쟁력/차별화

⭐️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 블로그로 활용해 보자

 

2. 발주사

사전정보 요청서

(RFI, Request for information) 

업체들을 선정, 이번 프로젝트 콘셉트와 비용과 기간을 어느 정도로 산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 맞는 업체들 리스트 업.

너희 회사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 수 있니 하고 RFI 발송

 

업체들에 대한 회사 소개, 가지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소개. 

인력들에 대한 소개. 

시장 동향에 대해서도 업체한테 요구

추진하고자  하는 업무 간단하게 쓴다.

어필할 것들 줄래?

너네 업체 뭘 했는지. 제무제표보고 탄탄한 회사인지. 제안서를 보고 결정하기도

 

제안요청서→기본, 잘 써야 한다.

(RFP)

수행사에서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내용.

분석해서 읽는 것

콘셉트 정의를 캐치

내용, 기대 성과; 이 프로젝트를 위해서 무엇을 남기고자 하는지.

예산 안에서 

 

 

제안견적 요청서

(RFQ, Request for quotation)

입찰 참여조건에 맞춰서 작성

상세 스펙이 중요

견적이 있을 것. 예산이 정해진 만큼 그 안에 근소한 차이로 제안하는 것.

작게 제안하는 방법도 있음.

프로젝트 규모와 콘셉트에 따라 금액이 달라짐.

 

3. 수행사

제안서 (Proposal)

- RFP 보고

- 발주사의 요청

UX/UI 업체들이 같이 쓰는 경우도 있다.

컨소시엄 형태로 제안하기도 한다.

RFP를 기준으로 쓴다.

UX/UI 기획하는 기획자도 많다. 꼭지를 맡아서 현황 분석하고 IA 만들고 메인시안, 기획도 진행

제안서 참여가 가능한 인력이 된다.

 

 

제안견적서(기간 및 단가)

 

투입인력 계획서 (일정 및 투입 인력 프로필)

그 규모를 구축하는 시간과 인력은 RFP에 있다.

디테일.

리더급은 제안서 그대로 들어와야 한다. 투입될 수 있는 인력을 써야 한다.

일 해본 사람인지 

 

[제안 평가 및 우선 협상 대상 선정]

프로젝트 과업에 대한 이해도

프로젝트 예산과 근접한 견적 제시

관련 프로젝트 경험

TFT구성의 적절성과 일정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