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차] 서비스 기획서 작성하기
서비스 기획서란?
화면 설계서'만'은 아니다!
현재를 분석해야 한다.
사용자의 요건이 분석되어야 한다.
기획한 메인 타겟들에 대한 분석.
사용자들은 어떠한 서비스에 움직이더라라는 것들이 조사가 되어야 한다.
그런 요건에 대한 분석들.
현업이라고 하는 것은 팀장 혹은 의뢰한 담당자가 현업.
현업의 사용자 요건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
기본적으로 이런 분석과 벤치마킹을 통해서 시장을 이해하고 서비스를 이해하는 게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바탕이 되면서 기획을 해나가는 것.
그 기획을 해나는 여러 결과물이 기획서가 되는 것.
TOB의 서비스 기획서를 만드는 것.
하나의 문서지만 그 안에 분석한 데이터들이 밑바탕이 될 것이고, 요구사항 정책 AI UX/UI 모두 녹아져 있어야 한다.
서비스 기획서라는것은 이런 것들이 모두 다 포함.
현황 분석, 그것들이 포함된 기획서들.
인사이트 도출, 현황 분석 타사 분석
기능들 위주로 분석해서 요즘 이러한 기능들을 보고 있구나.
회원 가입할 때는 자사 회원보다 간편 회원 가입이 대세구나.. 하는 것들을 알 수 있다.
전체적인 흐름 이해- 인사이트 도출.
정의 된 문제점들의 개선이 포함된 문서
타사의 장점 위주로 벤치마킹. 신규 서비스 더 나은 방향으로
화면 설계, 레이아웃 등등
서비스 기획서 안에 많이 누락된 항목.
정책 정의
플로우 차트
서비스 프로세스
→ 서비스에 대한 정책이 어떻게 정해져 있고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앞단에 서머리 해서 정의해 놓는 거 문서를 보는 사람뿐만 아니라 나에게도 도움이 된다.
뒤에 상세 설계를 해나가는 것
서비스 기획서 안에 정책서 플로우 차트를 녹여야 한다.
정책을 누락시키지 말자
현황분석>벤치마킹>요구사항 정책정의> 서비스 프로세스 플로우차트 > 화면 설계
분석
사용자 분석
UXUI 분석
서비스 분석
트랜드 분석
시장분석
요구사항 수집 및 정의서 작성
정책 정의하기
User Process 정의하기
Flow Chart 작성하기
Wireframe 작성하기
서비스 기획서 완성하기
사용자 분석
우리 서비스를 사용자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서비스를 운영하는 서비스 기획자로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이고 서비스 기획 해나가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
[타깃] 사용자는 누구인가?
[욕구] 사용자들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목적] 사용자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행태] 사용자들은 최근에 어떤 행동을 하는가?
[니즈] 사용자들은 어떻게 행동하길 원하는가? -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게 할 것인가.
정략적 조사
사용자 서베이
퍼스트 클릭 테스트
아이트래킹
데이터베이스에서 분석
로그데이터 분석
A/B테스트
정성적 조사
게릴라테스트
인터뷰/포커스 그룹 인터뷰
현장조사
연구실조사
카드 분류 테스트
고객의 소리(VOC)
사용성테스트
고객여정지도
로그데이터
①사용자(해비 유저)
인구통계(연령, 성별)
지역 (위치) 동의 데이터
②사용자 행태
서비스 방문자가 어떤 서비스 페이지를 가장 많이 조회하는지
어떤 키워드로 가장 많이 검색하는지 등
③ 기술환경
모바일, 데스크의 접속
기기 사물 브라우저
④트래픽
어떤 메뉴 서비스에 가장 많이 유입되는 데이터(메뉴별 페이지 뷰, 평균 머문 시간 등)
⑤방문 채널
서비스 방문 경로 채널, 캠페인, 직접 방문 등의 채널 데이터
로그데이터 활용법
서비스 화면과 이벤트(클릭, 배너 노출)등을 파악
시나리오와 서비스의 흐름을 이해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음
기능에 대한 성과 측정 및 개선 방향 설정
사용자의 경로 분석 및 이탈 구간 개선
신규 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