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

프로덕트 - 애플리케이션

임원진- 프로덕트 매니저, 오너

- 디자이너

- 마케팅

- 개발자

- 고객지원

- 고객

 

먼저 컨택하는 사람

1. 개발자_개발기술

2. 디자이너 _ UX/UI 디자인

-> 이 사이에 서비스 기획자 / PM / PO

디자이너, 개발자, 임원의 사이를 연결

 

UX_ 고객 경험을 만드는 사람. 고객의 관점과 비즈니스 관점의 밸런스를 잘 맞추는 것.

Tech_ 기술의 변화를 잘 알고 민감하게 반응

 

* 집짓기 비유

설계도를 만드는 사람 - 서비스 기획자, pm, po

설계도의 골격을 만드는 사람  - 백엔드 개발자

회원체계, 구매 내역 등 데이터 베이스 설계

이미지 서버, - 웹 페이지의 이미지를 저장하는 곳.

고객과 접점이 되는 부분을 개발 - 프런트앤드 개발자.

 

안드로이드. 애플 다른 언어다!!

두 개를 다 하는 개발자를 찾기 어렵다.

UI 개발자, 퍼블리셔  디자인 결과물, 레이아웃, 인터렉션

프로트 앤드- 백엔드 구현 사용자가 사용하는 화면

디자이너- 레이아웃, 심리 부분 고려, 디자인이 완료되어야 - 프런트 개발 가능.

디자이너 산출물이 나와야 한다.

백엔드는 설계도만 나와도 개발 가능.

 

기획자 채용 공고.!!

각각의 기획자들의 범위와 업무 역량.

waterfall 방식- 서비스 기획자

Agile 방식- pm, po

비즈니스적인 요구사항을 정의,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

비즈니스 기획_ 수익모델, 사업 전력

서비스 기획_사용자 조사, 고객 경험 설계

 

[요구되는 역량]

- 커뮤니케이션 스킬

- UX/UI Design (고객 경험 디자인), 논리적인 사고, UX Research

- Tech (기술)에 대한 이해, 행동경제학, 인문학, 심리학

 

[결과물]

UX Design 전략 수립, 프로덕트 설계 (IA설계, 기능정의, Wireframe, Workflow)

 

프로젝트 매니저의 JD

 

애자일방법

최소기능제품 mvp 빠르게 테스트하고 고객 피드백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 출시할 수 있는 단위

작은 단위- 스프린트

고객에게 친화적

가설 -검증

-> 데이터 분석 역량 요구

 

한 사이클이 돌아가요!

최종 목적지로 가는 길- 고객 피드백을 반영 - 점점 더 발전하는 형태

 

스프린트= 전력질주 한다.

2주 안에 끝낼 수 있는 목표

애자일 방식으로 2주간 집중 개발. 스프린트 플래닝 반복

목표만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도 쌓아가는 것.

 

스프린트에서 공유하는 문서를 미리 준비.

1. 개발 완료한 것

2. 개발하지 못한 것

(왜 못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지.)

3. 이전 스프린트에 발생한 기술적 이슈 또는 버그

4. 이전 스프린트에 대한 회고

5. 이번 분기에 OKR달성 상황

6. 이번 스프린트에 개발해야 하는 것.

 

항상 회고하는 습관.

- 후임자에게 도움/ 다음 프로젝트에 도움

 

애자일 방식으로 팀을 이루게 될 경우에

프로덕트를 하나씩 할당받고, 개발자, 디자이너, QA, pm이 한 팀에

 

장점

- 고객 중심적

- 동시다발적인 고도화가 가능

 

단점

- 인력 비용이 많이 든다

- 협업이 잘 되어야 한다

 

프로젝트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서 애자일이 적용 가능한 경우가 있고, 워터폴이 적합한 경우가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금융 서비스, 완제품으로 출시되어야 하는 것-> 워터폴

 

규모가 크지 않은 스타트업 프로젝트, B2C프로젝트로 최소하느이 단위로 업무를 수행하고 빠르게 테스트 수행이 가능한 경우

 

PO

많은 권한. 의사결정. 책임.

오너십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협업할 수 있는 전담 개발 조직이 있어야 한다.

 

전략가

고객을 대변하면서 사업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설 설정

가설을 검증할 방법을 계획하고, 개발 및 디자인 요구사항 정의

성공 지표, 세부 지표 등을 검토하고 데이터 분석 진행

업무 할당, 추적, 관리하는 개발 티켓 생성

UT진행 후 고객 피드백을 정리하고 인사이트 발굴 

고객 및 유관 부서와의 소통을 통해 개발 백로그 관리

 

PM

개발 조직과 협의하여 개발 일정 정의

구체적인 개발 티켓 생성 및 정리

타 개발 조직과 협업해야 할 경우, 요구사항 정리 및 회의 진행

상세한 테스트 방식 기획 후 테스트 진행

신규 기능 또는 프로덕트에 대한 사용 설명서 작성 및 배포

고객 및 유관 부서의 상세 문의에 대한 답변

 

[PM에게 요구되는 역량]

1.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2.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이해

3. 개발 환경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

4. 시장과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5.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

 

*****소통의 중심*******

의견을 경청, 취합하고 의사결정을 한다.

서비스의 기획 목표, 일관성, 안정성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컨트롤한다.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사용자들한테 전달할 서비스의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미드필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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