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
프로덕트 - 애플리케이션
임원진- 프로덕트 매니저, 오너
- 디자이너
- 마케팅
- 개발자
- 고객지원
- 고객
먼저 컨택하는 사람
1. 개발자_개발기술
2. 디자이너 _ UX/UI 디자인
-> 이 사이에 서비스 기획자 / PM / PO
디자이너, 개발자, 임원의 사이를 연결
UX_ 고객 경험을 만드는 사람. 고객의 관점과 비즈니스 관점의 밸런스를 잘 맞추는 것.
Tech_ 기술의 변화를 잘 알고 민감하게 반응
* 집짓기 비유
설계도를 만드는 사람 - 서비스 기획자, pm, po
설계도의 골격을 만드는 사람 - 백엔드 개발자
회원체계, 구매 내역 등 데이터 베이스 설계
이미지 서버, - 웹 페이지의 이미지를 저장하는 곳.
고객과 접점이 되는 부분을 개발 - 프런트앤드 개발자.
안드로이드. 애플 다른 언어다!!
두 개를 다 하는 개발자를 찾기 어렵다.
UI 개발자, 퍼블리셔 디자인 결과물, 레이아웃, 인터렉션
프로트 앤드- 백엔드 구현 사용자가 사용하는 화면
디자이너- 레이아웃, 심리 부분 고려, 디자인이 완료되어야 - 프런트 개발 가능.
디자이너 산출물이 나와야 한다.
백엔드는 설계도만 나와도 개발 가능.
기획자 채용 공고.!!
각각의 기획자들의 범위와 업무 역량.
waterfall 방식- 서비스 기획자
Agile 방식- pm, po
비즈니스적인 요구사항을 정의,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
비즈니스 기획_ 수익모델, 사업 전력
서비스 기획_사용자 조사, 고객 경험 설계
[요구되는 역량]
- 커뮤니케이션 스킬
- UX/UI Design (고객 경험 디자인), 논리적인 사고, UX Research
- Tech (기술)에 대한 이해, 행동경제학, 인문학, 심리학
[결과물]
UX Design 전략 수립, 프로덕트 설계 (IA설계, 기능정의, Wireframe, Workflow)
프로젝트 매니저의 JD
애자일방법
최소기능제품 mvp 빠르게 테스트하고 고객 피드백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 출시할 수 있는 단위
작은 단위- 스프린트
고객에게 친화적
가설 -검증
-> 데이터 분석 역량 요구
한 사이클이 돌아가요!
최종 목적지로 가는 길- 고객 피드백을 반영 - 점점 더 발전하는 형태
스프린트= 전력질주 한다.
2주 안에 끝낼 수 있는 목표
애자일 방식으로 2주간 집중 개발. 스프린트 플래닝 반복
목표만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도 쌓아가는 것.
스프린트에서 공유하는 문서를 미리 준비.
1. 개발 완료한 것
2. 개발하지 못한 것
(왜 못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할지.)
3. 이전 스프린트에 발생한 기술적 이슈 또는 버그
4. 이전 스프린트에 대한 회고
5. 이번 분기에 OKR달성 상황
6. 이번 스프린트에 개발해야 하는 것.
항상 회고하는 습관.
- 후임자에게 도움/ 다음 프로젝트에 도움
애자일 방식으로 팀을 이루게 될 경우에
프로덕트를 하나씩 할당받고, 개발자, 디자이너, QA, pm이 한 팀에
장점
- 고객 중심적
- 동시다발적인 고도화가 가능
단점
- 인력 비용이 많이 든다
- 협업이 잘 되어야 한다
프로젝트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서 애자일이 적용 가능한 경우가 있고, 워터폴이 적합한 경우가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금융 서비스, 완제품으로 출시되어야 하는 것-> 워터폴
규모가 크지 않은 스타트업 프로젝트, B2C프로젝트로 최소하느이 단위로 업무를 수행하고 빠르게 테스트 수행이 가능한 경우
PO
많은 권한. 의사결정. 책임.
오너십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협업할 수 있는 전담 개발 조직이 있어야 한다.
전략가
고객을 대변하면서 사업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설 설정
가설을 검증할 방법을 계획하고, 개발 및 디자인 요구사항 정의
성공 지표, 세부 지표 등을 검토하고 데이터 분석 진행
업무 할당, 추적, 관리하는 개발 티켓 생성
UT진행 후 고객 피드백을 정리하고 인사이트 발굴
고객 및 유관 부서와의 소통을 통해 개발 백로그 관리
PM
개발 조직과 협의하여 개발 일정 정의
구체적인 개발 티켓 생성 및 정리
타 개발 조직과 협업해야 할 경우, 요구사항 정리 및 회의 진행
상세한 테스트 방식 기획 후 테스트 진행
신규 기능 또는 프로덕트에 대한 사용 설명서 작성 및 배포
고객 및 유관 부서의 상세 문의에 대한 답변
[PM에게 요구되는 역량]
1.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2.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이해
3. 개발 환경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
4. 시장과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
5.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
*****소통의 중심*******
의견을 경청, 취합하고 의사결정을 한다.
서비스의 기획 목표, 일관성, 안정성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컨트롤한다.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사용자들한테 전달할 서비스의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미드필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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