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플랫폼 비즈니스란?
2. 플랫폼 기획과 비즈니스 모델 1
3. 플랫폼 기획과 비즈니스 모델 2
4. 사용자와 파트너 중심의 플랫폼 기획
플랫폼이란?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거래가 가능하도록 구현된 생태계

효율적인 성장 사이클, 나은 서비스를 제공.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어떤 사이클을 가지고 성장해갈지 이야기해간다.

성장을 목적으로 도면을 짬.

트래픽: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모여있는가.

셀러들이 모이고

셀렉션, 품목이 다양해지고, 사용성이 높아짐. 고객 경험

추가 트래픽이 가능해짐.

성장하며, 규묘의 경제가 일어나 낮은 가격에 제품 공급 가능. - 

플랫폼을 기획한다면 성장 사이클을 고민해볼 것.

 

플랫폼 비즈니스란?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거래를 촉진하여 특정 가치를 포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솔루션 제공- 트래픽 확보 - 트래픽을 기반으로 파트너사에 비용을 내게 하고 그 과정에서 이윤을 창출

공급자가 수요자가 제공하는 것은 다르게 제공

이 플랫폼의 목적, 공급자가 생각하는 수요자를 한 번더 정리해 볼 것.

공급자가 들어가는 멀티플랫폼이라면 -!! 공급자 , 수요자, 양쪽 더 많은 이해관계자들을 알아야 한다.

 

플랫폼 기획과 비즈니스모델1

거래 플랫폼 (2-sided Platform)

가장 기본적인 플랫폼의 형태이며, 플랫폼 사업자는 재고를 소유하지 않고 생태계를 제공함.

주요 BM: 거래당 수수료 모델

 

싱글 플랫폼(1-Side Platform)

주로 기술기반의 플랫폼 깁업에서 취하는 형태이며, 공급자에게 필요한 기능 혹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서 사용료 받는 형식

주요 BM: 통신별 사용료(Transation Fee), 기능별 사용료, 월별 사용료

멀티 플랫폼(Multi-side Platform)

가장 확장된 형태의 플랫폼이며, 두개 이상의 서로 다른 유형의 제휴 고객 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

주요 BM: 광고 비용, 거래당 수수료, 플랫폼 사용료

 

멀티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살펴보기

무료 서비스 - 트래픽 확보- 비즈니스 전개 (광고)

사용자: 회원가입 시 개인 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나오는 로그 데이터, 사용성 정보 제공

그 대가로 페이스북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

 

비즈니스 사용자- 솔루션사용료, 비즈니스 계정.

 

광고 최적화. 에드 플랫폼의 로직.

애드 플랫폼; 성과 대시보드 제공, 유용한 광고 제공..

 

커머스 플랫폼: SNS 로 물건 구매.

페이스북 메신저; 마케팅 메시지 받음.

인스타그램 샵: 가게를 만들고 거래 가능하게 함.

사용자와 파트너 중심의 플랫폼 기획

균형잡힌 플랫폼 기획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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